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랜케이블 (인터넷케이블)은 UTP (Category 5, Category 5E) 이며, 
또 다른 종류로는 특수한 환경에서만 사용되는 STP 케이블이 있습니다.

UTP (Unshielded Twisted Pair) 은 이름 그대로 "실드막이 없는 쌍으로 꼬인 선" 이란 것처럼, 은박(실드)에 차폐되어 있지 않은 두가닥씩 꼬인 총 4쌍의 구리선이 들어있습니다.

STP (Shielded Twisted Pair) 은 은박에 차폐되어 있는 UTP 케이블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STP 케이블은 유럽쪽에서 주로 사용하며, 신호 간섭이 많은 공장, 야외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요즘 인터넷이나 광고에서 초고속 인터넷이 100메가 라고 광고를 많이 합니다.
100메가라고 하는 말은 초당 100Mbit 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뜻이며,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업체가 속도를 지원하는것도 중요하지만,
PC 와 장비를 이어주는 UTP 케이블의 규격도 중요합니다. 또한 PC 의 네트웍카드(랜카드) 역시 100Mbps 랜카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Google 광고

UTP 케이블의 규격은 EIA/TIA-568 에서 표준으로 지정하며, Category 1 ~ Category 7 까지 현존하고 있습니다.

Category 별 스펙은 상이하나, 속도를 중점으로 나열하면,
Category 1   : 1Mbps (일반적인 전화선, ISDN)
Category 2   : 4Mbps
Category 3   : 16Mbps (일반적으로 10Base-T 라는 명칭으로 이야기합니다.)
Category 4   : 20Mbps (많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Category 5   : 100Mbps (일반적으로 100Base-T 라는 명칭으로 이야기합니다.)
Category 5e : 1Gbps (이때부터 기가비트 인터넷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
Category 6   : 1Gbps
Category 6a : 10Gbps
Category 7   : 10Gbps 이상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PC 에서 인터넷선을 보시면 회색으로 된 케이블이 있습니다.
이것이 Category 5 UTP 케이블이며, Category 5e, Category 6 는 생김새가 동일합니다.

Category 5 는 총 8가닥 (4쌍)의 선 중에서 신호 전송용으로 4가닥(2쌍)만 사용합니다.
Category 5e 는 총 8가닥 (4쌍)의 선을 신호전송용으로 사용합니다.
Category 6 역시 4쌍의 선을 사용하지만, 삽입된 선이 더 굵고 꼬인 정도가 더 심하며, 연선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Category 5e UTP

 


.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