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의 기초 이론

2001년도에 만든 홈페이지 백업파일이 서버에 있어서 몇개 올려봅니다.

가) 통신의 정의

통신이란 한 지점에서 원하는 다른 지점까지 의미 있는 정보를 보다 적절히 빠르게 상대방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신망에 대한 정의를 간단히 내리기는 어려우나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 지역적으로 분산된 다수의 통신원 중 둘 이상의 통신원간을 결합시켜 상호간의 정보 전달을 가능케 하는 전달매체로서 Node와 Link의 집합"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통신망은 망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통신서비스의 발전 추세는 곧 통신 기술의 발전 추세와 같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통신 서비스로는 전화 중심의 음성통신, 문자 및 영상을 다루는 영상통신 그리고 컴퓨터 및 데이타를 다루는 데이터 통신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한 개인화 서비스 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은 PSTN, PSDN, ISDN, B-ISDN, Intelligent Network 등이 있다. 결국 통신망 기술은 이러한 망을 어떻게 구성 할 것인가와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 할 것인가에 관한 기술이다.

나) 데이터 통신

데이터 통신이란 통신 선로에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단말기 및 컴퓨터에 의한 정보의 전달을 의미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위치에서 상호간에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상호 연결된 동질적인 혹은 이질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집단을 말한다.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는 분리할래야 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통신의 대상을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로 삼고 있으며 또한 통신원도 컴퓨터와 단말 (주로 PC)로 구성 되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에는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 기술의 발달로 음성, 화상 등의 정보도 디지털로 변화되어 데이터 통신망에 수용되는 추세에 있다. 데이터 통신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통신원과 전송 매체 그리고 전송 장비로 구성 된다.
여기서 통신원은 주로 대형 컴퓨터와 단말이 되며 전송매체로는 구리선, 광케이블, 무선 주파수 등이 있으며, 전송장비는 통신원의 정보를 전송매체의 특성에 맞게 신호를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모뎀, DSU, CSU등이 있다.
데이터 통신의 기본 구성 요소만으로 통신은 충분히 가능하나, 여기에 부가적인 응용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즉 통신원의 위치가 여러 곳에 산재해 있고 또한 통신원간의 상호 접속이 항상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망)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네트워크 (망) 는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통신원간의 정보를 효율적이고도 경제적으로 교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네트워크는 특정한 장비를 이용하여 Node 와 Link로 구성 된다.
Node를 구성하는 장비를 노드 장비라고 하며, 대표적으로는 전화 교환기, 다중화 장비, X.25 교환기, Frame Relay 교환기, ATM 교환기 등이 있다. 네트워크는 통신원 정보가 어떤 것인가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 공중 전화 교환 망), PSDN (PublicSwitched Data Network : 공중 데이터 교환 망), B-ISDN (Broadband Integrated Switched Data Network : 광대역 종합 데이터 교환 망) 등이 있다.

'Computer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N 에서의 데이터 변조 방식  (0) 2004.11.29
Network Access Type  (0) 2004.11.29
LAN 의 종류  (0) 2004.11.29
LAN 의 전송매체  (0) 2004.11.29
LAN의 정의  (0) 2004.11.29
LAN의 기초 이론  (0) 2004.11.29
TAGS.

Comments 0